프로카데미 9기, 최종 프로젝트 ‘배틀 스네이크’ 준비중

  • 2018년 11월 게임서버 프로그래밍 공부 시작
  • 2019년 1월 말, 드디어 마지막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.
프로카데미 게임서버 프로그래밍 정규과정 2019년 라이브 프로젝트 ‘배틀 스네이크’

2019년에도 작년 프로젝트와 동일하게 배틀 스네이크 MO 서바이벌 게임을 라이브 프로젝트로 진행합니다.

5명 ~ 8명 정도의 인원이 모여서 진행하는 MO 게임으로, 옛날 P2P (Peer to Peer / 클라이언트 대 클라이언트 통신) 방식이 아닌 모든 로직은 서버에서 처리하는 Client – Server 구조의 MO 게임 입니다.

Peer to Peer 방식과 client – server 구조에 대한 차이는 다른 글을 통해서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
현 시점에서 게임 개발이 MMO 보다는 MO류 게임이 더 많기도 하고요, MO 게임서버 이지만 게임서버 (배틀서버) 의 설계와 성능 테스트는 MMO 게임서버를 목적으로 만들어 졌습니다.

MMO 게임서버에 컨텐츠가 MO 방식의 방관리 컨텐츠로 처리 된 것으로 MMORPG 게임 서버도 큰 무리 없이 충분히 개발이 가능 합니다.

더불어 MMO 게임서버와는 다르게 실시간 Scale-out 확장이 가능한 서버설계로 개발 되므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.

가상서버 (클라우드 서버) 가 아닌 실제 물리 서버들로 네트워크 구성 및 분산설계 된 서버 셋팅 완료 모습 입니다.

클라우드 가상서버로는 배울 수 없는 인프라 구축 및 네트워크 분산의 지식과 가상서버에서는 테스트가 불가능한 수준의 테스트 환경을 구축 합니다.

그리고 더미 테스트… 현재는 총 4대의 각각 배틀서버가 더미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 각 서버마다 2000 ~ 3000 명의 AI 더미가 접속하여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. 아래 테스트에서의 총 더미 유저는 약 8000명 정도의 규모 입니다.

AI 더미는 실제 유저보다 더 강한 플레이와 빈번한 움직임으로 실제 유저보다 더 많은 부하를 주도록 합니다. 그리고 이동부터 아이템 확득, 사용까지 실제 유저와 동일한 플레이를 하도록 만들어 집니다.

* 더미 테스트 중의 서버 모니터링 환경
* AI 더미 프로그램

배틀스네이크는 조만간 게임코디 (http://www.gamecodi.com) 을 통해서 실제 현업 게임 프로그래머 분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진행 하게 됩니다.

프로카데미의 목표는 아주 깊고 진한 프로그래밍 기술과 이에 더불어 최대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 해드리는것이 목표 입니다.

댓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